경제/경제금융용어 700선

9) 가산금리

밍바라기 2024. 9. 1. 16:40
공부 전

 

학창시절 가산점 (많이 받아본 경험은 없지만....) 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다.

예를 들어 대학 입시에서 사회복지학과를 지원하는 친구들 같은 경우, 누적 사회 봉사 활동 시간이 일정 기준을 넘기면 그렇지 않은 지원자들 보다 약간의 점수를 더 받는 경우라던지, 경찰 공무원에 지원하는 지원자가 태권도 단수가 높은 경우 약간의 점수를 더 받는 경우라던지...

(사실 말이 가산점이지, 대부분의 지원자가 이미 가산점 항목들을 꿰차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가산점을 못 받으면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슷하게 생각해보면, 가산금리는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일반적인 경우보다 금리 혜택을 주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닐까....

(예를 들면 예비 신혼 부부, 다자녀 가정, 상대적 빈곤 등)

 

정의

 

기준금리에 신용도 등의 차이에 따라 달리 덧붙이는 금리를 가산금리(또는 스프레드, spread)라고 한다. 예를 들어 은행이 대출금리를 결정할 때 고객의 신용위험에 따라 조달금리에 추가하는 금리를 말한다. 한편 만기가 길어지면 추가로 가산되는 금리를 기간 가산금리(텀스프레드, term spread)라고 하는데 이것도 일종의 스프레드이다. 통상 신용도가 높으면 가산금리가 낮고, 신용도가 낮으면 가산금리 즉 스프레드는 커진다. 한편 채권시장에서는 비교대상이 되는 금융상품의 기준금리에 대비한 차이를 스프레드라고 한다. 보통 해외에서 채권을 발행할 때 동일한 만기의 미국 국채(Treasury Bond)나 리보(Libor, 런던은행간금리)가 기준금리가 되고 여기에 신용도 등에 따라 가산금리가 붙어서 발행되는게 보통이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지난 1997년 외환위기 당시에 해외에서 기채할 때 높은 가산금리를 지불한 경험이 있다. 기준금리와의 차이를 나타내는 가산금리 또는 스프레드는 보통 베이시스 포인트(bp, basis point)로 나타내는데 예를 들면 0.5%의 금리격차를 50bp로 표기하고 1%는 100bp로 표시된다.

 

모르는 단어

 

1) 기채 : 빚을 얻음. (돈을 빌린다는 의미)

2) 금리 : 내가 공부 전에 가산점과 연관지어서 가산금리의 의미를 유추한 이유가 "금리"에 대한 정확한 정의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금리는 "빌려준 돈이나 예금에 붙는 이자" 이기 때문에 가산금리는 "이자"에 대한 혜택이라고 생각해야한다.

3) 리보 : 리보(LIBOR, London Interbank Offered Rate, 런던 은행간 금리)는 런던의 주요 은행 사이에서 단기자금을 조달하는 이자율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평소 돈을 빌리더라도 잘 갚는 친구가 5만원만 빌려달라고 요구한다면, 망설이지 않고 그 정도는 빌려줄 수 있다.

하지만 갑자기 500만원을 빌려달라고 요구한다면, 5만원 빌려달라고 할 때는 묻지도 않았던 이유를 묻는 다던지, 돈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 일시납으로 갚을지 아니면 할부로 갚을지 등 다양한 조건을 따지며 빌려줄지 말지를 결정할 것이다.

은행도 마찬가지다. 개인의 신용에 따라 금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안정적인 직장이 있고, 이로부터 균등한 급여 소득을 받는 사람이라면 어느정도의 신용을 인정 받아 이에 맞는 적절한 금리를 바탕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일정한 소득이 없는 사람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다면?

이러한 경우, 금액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무조건적으로 대출을 거절하지는 않는다.

다만, "우리가 이런 금리를 제시하더라도 대출을 받으실 건가요?" 라는 말이 생략된 대출 조건을 제시한다.

내가 공부 전에 가산점과 연관지어 생각한 단어는 가산금리가 아닌 "우대금리"이다.

즉, 가산금리와 반대말이 우대금리인 것이다.

'경제 > 경제금융용어 700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가상통화공개 (ICO)  (3) 2024.09.09
10) 가상통화  (5) 2024.09.02
8) 가변예치의무제도  (0) 2024.08.26
7) 가동률  (0) 2024.08.25
6) 가교은행  (0) 2024.08.20